일상

임플란트 보험 청구 후기 (치아보험 아님)

합합합 2024. 2. 24. 15:35

회사 부장님들이 임플란트 하신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었는데, 이번에 부모님이 치통이 있다고 치과를 몇번 다녀오시더니 임플란트를 했다고 말씀 주셨다.

그래서 잘 시술 받으셨냐고 말씀드렸는데, 비용이 무려 120만원 이상이었다. ㅎㅎㅎ

부장님들이 그래서  임플란트 이야기 할때마다 치아보험을 항상 함께 이야기 하셨었구나...하지만 우리 부모님은 치아보험이 없으시다.

그렇다고 피같은 돈을 모두 지불하기에는 아까웠고 혹시나 조금이라도 지원 받을 수 있는 방법이나 보험 청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해서 찾아본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건강보험 및 실비

검색을 조금만 해봤으면 알겠지만, 임플란트는 건강 보험 및 실비 보상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조건이 일반적이지 않아 해당되기 쉽지 않다.

상해로 인한 경우 거나, 만 65세 이상이 건강보험 적용된 시술을 받은 경우 급여 비용에 대해서 가능하다고 한다.

우리의 경우는 해당되지 않았다.이렇게 지원 받지 못하는 것 일까?

하지만 나는 포기하지 않았다.

종신보험 수술 특약

하기와 같은 기사를 우연히  찾았기 때문이다!!




https://www.google.com/amp/s/m.mt.co.kr/renew/view_amp.html%3fno=2019100409402737358

“임플란트, 치아보험 아닌 종신보험으로 보험금 받는다?” - 머니투데이

 #김지민씨(가명)은 갑자기 시작된 치통이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심해져 최근 임플란트 수술을 받았다. 빡빡한 살림 탓에 따로 치아보험에 가입하지 못하고 수술을 한 탓에 생각지 못한 의료비

news.mt.co.kr


" 임플란트 보험 금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은 사실일까. 김씨의 사례처럼 치 아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과거에 가입한 일부 종신 보험이나 건강보험 등 보장성보험에서 가입한 '수술보장 특약'을 통해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임플란트를 심 기 위해 '치조골 이식술'을 시행한 경우에만 가능하다. 치 조골은 치아의 뿌리가 박힌 뼈인데 임플란트를 넣을 때 치조골 상태가 좋지 않으면 치조골 이식을 하게 된다. 모든 보장성보험이 다 임플란트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니다. 국내 대부분의 생명보험사는 2006년 이전에 수 술보장특약을 통해 '골이식술'을 보장했다. 일반적으로 1 ~3종 수술이라고 불리는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수술 종류를 1종, 2종, 3종으로 분류해 보험금을 차등 지급하 는 특약이다. 골이식술은 2종에 해당하며 상품별로 다르 지만 일반적으로 1종 20만원, 2종 50만원, 3종 100만원 정도가 기본 금액이다. 보험사들은 현재 1~3종 수술보장특약은 판매하지 않고 대신 1~5종으로 수술 종류를 세분화한 특약을 판매하고 있다. 2006년 4월 이후부터 대부분의 상품에서 '치조골 이식술은 보장에서 제외된다'고 약관에서 명시돼 보험금 을 지급하지 않는다"



그래서 바로 부모님의 오래된 종신 보험을 찾아보고는 소리 질렀다. 유레카!!!


2006년 이전 가입한 종신 보험
수술비 특약


기사에서 언급했던, 2006년 종신 보험과 수술 특약이 모두 해당되는거 아닌가!!?

그리고 무려 100만원을 준다고 적혀있었다. 
청구가능하다는 100프로 확신은 없었지만 시도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바로 보험비 청구를 위한 서류를 찾아보았고 다음과 같았다.

1. 수술확인서
2. 진료차트

너무 간단해서 조금 당황했다.
다음주 진료시 부모님께 서류 발급 받아오시라고 말씀드렸다.




곧 청구후기로 돌아 오겠다. 잘 되었으면 좋겠다.
내돈은 아니지만 이런걸로라도 생색내보고 싶어서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