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주식] 미국 배당성장 ETF VIG 분석 (배당률, 구성종목, DGRO와 비교) ; 배당주 추천

합합합 2019. 12. 29. 11:02

지난번에 미국 대표 배당성장/고배당/월배당 ETF들을 잠깐 알아보았다. >>지난글<<

내가 현재 보유중인 DGRO외에도 많은 배당성장 ETF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오늘은 배당성장 ETF 중 가장 자산 규모(AUM)가 큰 ETF인 VIG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려고 한다.

 

요약 내용을 보았을때 운용보수를 제외하면 DGRO 대비 VIG의 좋은점이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하지만 좀 더 알아보기로 하겠다.

Vanguard Dividend Appreciation ETF (VIG)


VIG는 배당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시가총액이 34조원 이상으로 미국 전체 시장 부문에서 가장 인기 있는 ETF 중 하나이다. 지난 10년간 배당금을 늘린 기업을 선정하고, 시가 총액을 가중하여 종목을 구성하는 ETF이다.
더불어 나스닥 배당성취자 지수를 벤치마킹하기 때문에 나스닥 종목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19년 12월 현재 1주당 약 2.39달러 배당을 하여 배당률은 1.93%이다. 몇번 이야기했지만 배당성장주의 배당률은 이게 배당주야? 할 정도로 현시점에서 느끼는 배당률은 많이 낮고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계속 성장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향후 몇년 뒤에는 주가와 배당금 모두 커져있을 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 이다.

 

 위의 그래프는 11년부터 배당금 추이이다. 11년 12월 분기배당금은 0.33달러였으나, 19년 12월 분기 배당금은 0.59달러이다. 별 차이없어 보이지만, 8년동안 배당금은 무려 78% 상승하였으며, 주가도 54.65달러에서 125달러로 128% 상승하였다.

VIG의 섹터비중을 보면 산업재, 기술, 경기소비재, 필수소비재 순으로 구성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주요 보유기업은 우리에게 정말 익숙한 기업들이니 별도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다만, VIG와 DGRO 모두 Microsoft를 상당한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 Microsoft Corporation4.75%
- Procter & Gamble Company4.36%
- Visa Inc. Class A4.28%
- Walmart Inc.4.23%
- Johnson & Johnson3.54%

 

이제 VIG와 DGRO, SPY(S&P500), QQQ(나스닥100)의 지난 성과들은 간단히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DGRO가 VIG대비 성과가 다소 우세함을 알 수 있다. 요즘 잘나가는 애플을 DGRO는 많이 가지고 있으나, VIG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1차원적 생각이 든다.

 

S&P500대비해서도 약간 열세하지만 배당포함했다면, 결과는 달랐을 것 같다.

 

 역시 최근 몇년간 나스닥 대장들의 위력은 대단하다라는 생각만든다. VIG도 나스닥 종목들로 구성되있음에도 성과차이가 크다. 하지만 산이 높으면 골도 깊다고 하니 지금 시점에서 너무 부러워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꾸준히 조금씩이라도 오래가는게 중요하다.

 
지금까지 미국 대표 배당성장 ETF VIG를 알아보았다. 역사도 오래되었고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ETF임에는 틀림없지만,

10년간 배당금을 늘린 기업을 모아가는 VIG의 투자 원칙보다 5년 동안 꾸준히 배당금이 증가하되, 수익의 75%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배당하는 기업들을 모아가는 DGRO의 투자 원칙에 조금 더 마음이 간다. 마지막으로 나같은 소액 투자자들에게는 DGRO 1주당 가격이 저렴한 점도 큰 매력 포인트다. * DGRO 42달러, VIG 125달러

DGRO와 오래동안 함께할 것 같은 확신이 더 강해진다.